노트르담 대학교는 미국 인디애나주에 위치한 미국의 대표적 명문 사립대학으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합니다. 이 대학의 역사, 입학 및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노트르담 대학교의 역사
1842년, 뱅센 주교 셀레스틴 기네메르 드 라 하일랑디에르 주교는 2년 안에 대학을 설립하는 조건으로 에드워드 소린 신부에게 부지를 제공했습니다. 소린 신부는 1917년 11월 26일 같은 교단의 다른 사제 8명과 함께 부지에 도착하여 스티븐 바딘의 오래된 통나무 교회를 학교로 사용하면서 두 명의 학생을 모집하고 새 건물에 대한 전반적인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일반 초등학교와 중등학교로 설립된 이 학교는 1844년 1월 15일 인디애나 주 의회에서 대학으로 인가받았고, 이후 노트르담 뒤 락 대학교로 이름이 변경되었습니다. 이 대학은 남학교로 시작했으며, 1844년 성십자 수녀회가 여자 대학인 세인트 메리 칼리지를 설립했습니다. 1849년에 대학 최초의 학위가 수여되었고, 학생 수가 증가함에 따라 학교 자체도 성장했습니다. 1865년 소린 신부가 설립한 본관은 커다란 새 건물로 개조되었고, 1873년 레모니에 신부에 의해 도서관이 시작되어 1879년에는 장서가 1만 권으로 늘어나 본관 건물에 보관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1879년 4월 화재로 본관과 부속 도서관이 소실되어 이듬해 재건축이 시작되었고, 완공과 함께 장서를 신관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1880년에 워싱턴홀로 이름이 바뀐 음악관이 건립되었고, 1880년에 과학부가 설립되었으며, 3년 후인 1883년에 과학관이, 1890년에 기숙사 건물이, 1891년에 로스쿨 건물이 문을 열었습니다. 1952년 시어도어 헤스버그가 총장으로 취임하여 1987년 은퇴할 때까지 35년간 총장직을 수행했습니다. 그의 가장 큰 업적 중 하나는 학교를 남녀공학으로 만든 것입니다. 여대인 세인트 메리 칼리지의 여학생들은 학제 간 교류를 통해 노트르담에서 수업을 들을 수 있었지만, 학교의 하나의 성별만 유지하겠다는 정책으로 인해 여전히 노트르담에 등록할 수는 없었습니다. 이러한 엄격한 학사 정책으로 인해 많은 학생들이 남녀공학으로 전학을 고려하고 있다는 설문 조사 결과가 나왔고, 대학은 많은 논의 끝에 남녀공학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했습니다. 그러나 세인트 메리 여자 대학과의 합병 제안은 교수 자격과 급여의 차이로 인해 결렬되었습니다. 하지만 노트르담은 이전까지 남학생들만 사용했던 기숙사 두 곳을 여학생들만 사용하도록 바꾸었고, 1971년 세인트 메리 대학에서 편입학한 메리 앤 프록터가 대학 최초의 여학생으로 등록했습니다. 그러나 이 대학은 보수적인 가톨릭 성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입학
2022년 가을에 입학한 학생들의 합격률은 12.9% 정도였습니다. 노트르담의 2018년 입학 통계에 따르면 신입생 중 43%는 고교 내 상위 2%에 속했고 89%는 상위 10%에 속했습니다. 평균 SAT 점수는 1600점 만점에 1510점이었습니다. 또한 신입생 중 25%는 고등학교 학생회에서 활동한 경험이 있었고, 42%는 대표팀 스포츠 팀의 주장을 맡은 경험이 있었습니다. 노트르담 대학교에 합격했다면 반절 이상의 학생이 이 대학에 진학한다고 합니다. 이것으로 보아 이 대학교는 많은 학생에게 꿈의 대학으로 꼽히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노트르담 대학교는 조기 전형을 위해 여러 번 지원할 수 있는 상위 20개 대학 중 하나입니다. 이 대학의 조기 전형 지원자는 정시 지원자보다 합격률이 3~4% 높은데, 이는 조기 전형 지원자가 정시 지원자보다 경쟁이 치열하고 더 강력한 자격을 갖추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이러한 명문 학교에 조기 입학을 신청하는 학생들은 시험 점수의 차이가 거의 없는 세계 최고의 학생들입니다. 또한 이 대학은 유학생 중 중국인이 가장 많은데, 중화권 장학생 프로그램을 유치하는 등 우수한 중국인 학생들을 더 많이 유치하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전에는 중국인 유학생이 많지 않았지만 2010년대 중반부터 중국인 유학생 수가 급격히 증가했습니다.
특징
노르트담 대학교는 세계 최고의 가톨릭 대학교로, 매년 설문 조사에서 많은 미국 고등학생과 학부모가 꿈의 대학으로 꼽는 대학입니다. 또한 노트르담은 독특한 가톨릭 색채, 강력한 동창회, 최고의 디비전 I 스포츠 팀으로 미국에서 가장 큰 팬층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년 미국 최고의 대학 순위를 매기는 US 뉴스 앤 월드 리포트 전국 대학 순위에서 상위 20위권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학부 중심의 학교로 전통적으로 의학, 치의학, 약학 또는 행정학 등의 대학원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하지만, MBA 및 로스쿨 프로그램은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이 학교는 뉴 아이비 또는 히든 아이비라고도 불리며, 명성에 걸맞게 졸업생의 평균 초봉도 매우 높습니다. 동문회의 커리어 센터도 매우 활성화되어 있어 졸업 후 미국에서 취업하기 가장 좋은 대학 중 하나입니다. 노트르담은 성모 마리아를 의미하는데, 프랑스의 노트르담 대성당과 철자가 같기 때문에 노트르담 대학교로 불리기도 하지만, 미국 현지인들은 거의 노터 데임으로 더 많이 발음합니다. 입학 학생의 90%가 고등학교 반에서 상위 10%에 속하며, 평균 SAT 점수는 1600점 만점에 1510점입니다. 노트르담의 동창회는 미국 내 가장 강력한 동창회 중 하나로 꼽히는데, 많은 동문이 투자 은행, 사모 펀드, 회계 및 전략 컨설팅 회사에서 파트너급 임원으로 일하고 있으며, 학교의 선후배를 서로 밀어주고 당겨주는 문화가 미국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학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새로 취임한 미국 대통령 또는 부통령이 노트르담의 졸업식에 참석하여 졸업식 연설을 하는 것이 관례이며, 이는 미국 내에서 이 대학의 강력한 입지를 증명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노트르담 대학교는 미국 최고의 가톨릭 대학으로 간주되며, 차기 총장과 부총장이 가톨릭 유권자들의 신뢰를 얻기 위해 효과적으로 정치적인 주장을 펼칠 수 있는 곳이기도 합니다. 또한 매우 보수적이고 종교적인 이미지로도 유명합니다. 유색인종 학생의 비율은 미국 최고의 대학 중에서도 매우 낮습니다.